SSI (SCUBA SCHOOLS INTERNATIONAL)

 

SSI ( SCUBA SCHOOLS INTERNATIONAL )

다이빙 선진국인 미국에서 성장률 1 위를 자랑하는 SSI 그 현황과 급성장의 비밀


SSI(SCUBA SCHOOSL INTERNATIONL)는 미국에서 탄생한 세계적인 스쿠버 다이빙 지도단체이다

SSI가 일반 레저 다이버를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즐기면서 확실히 배우는' 강습 프로그램은 미국 전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1985년에는 마침내 연간 인정 다이버 수가 미국전역에서 2 위를 달성,이후 인정 수는 전년도 대비 평균 140%의 기록을 갱신중이다.

현재 미국은 물론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등 11개국에 지부를 두고 있고 30개국 이상의 세계 여러 나라와 제휴하여 다이브 스토아를 넓히고 있어 문자 그대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SSI의 한국 상륙은 1994년 5월 `BRIDGE'와 SSI 日本과의 계약으로 이루어졌다.다이버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국 SSI 멤버스토아를 통하여 `즐기면서 다이버의 교육 레벨을 높여,보다 높은 안정성을 확보하는 강습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SSI의 강습 프로그램은 세계에서도 가장 신뢰받는 RSTC 안전기준을 기본으로 체험 다이빙 코스에서 인스트럭터 양성 코스까지 터 단체에 앞서 개발한 본격적인 비디오 교재에 의한 자습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다이빙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 다이빙 선진국인 미국에서 과거 8년 동안 성장률 1위를 자랑하는 다이빙 신세대를 위한 지도단체,그것이 SSI 이다.

급성장을 이룩한 SSI 의 창립과 연혁

SSI는 1970년 현 회장인 로버트 클라크씨가 중심이 되어 미국에서 설립된 스쿠버 다이빙 지도 단체이다. 클라크씨는 항공교육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집센 교육시스템을 참고로 독자적인 스쿠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지금은 `모듈시스템'이라고 알려져 있는 계획적인 교육 시스템이 바로 그것인데 SSI에서 이 시스템이 개발되자 미국 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다이빙 업계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타 지도단체 교육프로그램의 모범이 되기도 하였다. SSI는 설립 후 10년도 채 안된 시간에 전미 2위를 기록함으로써 교육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현재 SSI는 전미 RSTC의 기준작성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등 지도단체의 틀을 넘어 스쿠버 다이빙의 교육수준 향상에 공헌하고 있다.

엔트리 레벨 `강습중 사고율 = 0' 기록

SSI가 가장 중점을 두고 노력해 온 것은 수강생의 스트레스, 즉 긴장감. 불안. 공포심 등을 어떻게 하면 쉽게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안전한 잠수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기술 등을 폭 넓게 익히려면 강습 현장이 인스트럭터 `지식과시'의 장이어서는 안되며 수강생 한 사람 한 사람의 개성이나 레벨. 컨디션 등을 최대한 존중하는 상태에서 교육은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 SSI의 일관된 주장이다.

수강생 `개개인'을 무시한 일방통행 적인 강습 인스트러터의 개인의 경험과 가능성에만 의존하는 강습에 한 획을 긋는 명확한 SSI의 강습 시스템. SSI는 설립 이래 강습중의 사고(엔트리레벨)는 전혀 없으며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이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한국 에이전트 BRIDGE의 사명

다이빙이 민간의 스포츠. 레저 활동으로 전개된 이래 다이빙 선진국(미국, 일본 등)은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시스템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로 다이빙을 질적으로 성장시켜 일반인에게 인기 있는 대중스포츠. 레저로 발전해 온 반면 우리 나라에서는 그러한 노력의 부족으로 다이빙이 극히 위험하고 귀족적 스포츠이며 특수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특정계층의 전유물인 것처럼 그릇되게 인식되어져 왔다.

다이빙은 국제적인 스포츠. 레저이며 인간이면 누구 나가 수중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바야흐로 세계화 시대를 맞아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하여 스포츠. 레저 다이빙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다이빙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는 이때에 안전하고 체계적인 시스템과 교육 지도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에 BRIDGE는 세계적인 지부망을 가지고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포츠 다이빙 국제지도단체 인 SSI(SCUBA SCHOOLS INTERNATIONAL)와 제휴하여 SSI의 우수한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국내에 도입한 것이 1994년 5월. 교재, 비디오교재 등을 비롯한 SSI 전시스템과 프로그램을 한국어판으로 번역 제작을 완료하여 한국에서도 다이빙 `제대로 가르치고 제대로 배워서 즐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다이빙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바꾸는데 노력하여 다이빙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다이빙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SI 교육시스템 (TRAINING SYSTEM)

OW -->> OW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 (OPENWATER DIVER COURSE)

SSI의 경우 오픈워터의 C-Card는 바다에서 즐기기 위한 패스포드와 같은 것, 이후에는 스페셜티 코스를 좋아하 는 것부터 수강하여 즐기는 요령을 마스터해 나간다.






SP -->> 스페셜티 코스 (SPECLALTY COURSE)

오리지날 12 가지 코스
1) 네비게이션 2) 스트레스&레스큐 3) 시야불량/나이트 다이빙 4) 딥 다이빙 5) 드라이 슈트 테크닉 6) 기재 테크닉 7) 동굴 다이빙 8) 파도. 조류. 커런 9) 컴퓨터다이빙 10) 수중 사진 11) 보트 다이빙 12) 수색. 인양



스페셜티 다이버 (SPECIALTY DIVER)

인정조건 = 어느 것이든 2코스 이상의 스페셜티 코스 수료 + 통산 12회 이상의 다
이브 경험.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 (ADVANCED OPENWATER DIVER)

인정조건 = 어느 것이든 4코스 이상의 스페셜티 코스
수료 + 통산 24회 이상의 다이브 경험.







마스터 다이버 (MASTER DIVER)

인정조건 = 스트레스와 레스큐 코스를 포함한 5코스 이상 의 스페셜티 코스 수료 +통산 50회 이상 다이브 경험







다이브 콘트롤 스페셜리스트 (DIVE CONTROL SPECIALIST)

아마츄어 다이버가 아닌 프로 다이버(리더십레벨)의 첫 단계로 타단체의 다이브 마스터 + 어시스턴트 인스트럭터에 해당된다. 인스트럭터 감독 하에 학과강습 풀장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나 수중가이드를 할 수 있다.,

다이빙의 매력을 확실히 느끼며 놀이의 폭을 넓혀 가는 다채로운 스페셜티 코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SSI 스페셜티 코스에서는 어느 정도 `즐기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그리고 어느 만큼의 `경험'=(통산 잠수 횟수)을 쌓았는지를 기준으로 레벨업 되는 시스템으로 `보트다이빙+네비게이션'과 같이 두가지를 동시에 다이빙 투어중에 수강할수 있습니다.
오픈 워터 다이버 교육 과정 (O.W.D COURSE)
다이버로의 첫 걸음은 오픈워터 다이버 코스 (OPENWATER DIVER COURSE)

스쿠바 다이빙이 처음인 사람의 입문코스. 안전하게 잠수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테크닉을 비디오로 자습, 풀장, 해양실습을 통해 마치게 된다.

4 일 이면 O K !

비디오 자습 (학 과) --->> 약 2 시간

6장으로 구성된 비디오와 교재. 워크북을 사용하여 집에서 기초지식을 습득한 후 샵에서 강사에게 체크를 받는 것으로 학과 강습을 마칠 수 있다. 본인이 편리한 시간에 집에서 할 수 있으며 또한 몇 번이고 복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교육내용 : 스쿠버 다이빙에 대한 이해와 다이빙의 역사 \ 다이빙 장비 \ 다이빙 물리와 생리 \ 감압병과 감압표 \ 해양 환경과 생물 \ 다이빙 안전 \ 수신호

풀장 실습 --->> 2 일

비디오와 교재로 학과를 마치면 SSI 인스트럭터가 실기를 지도한다. 스쿠바 장비를 착용하고 풀장에서 마스크 클리어, 귀튀우기 등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교육내용 : 스킨 장비의 사용법 \ 스노클, 마스크 클리어링 \ 스킨 다이빙 기술 \ 스쿠버 장비의 사용법 \ 호흡법 \다양한 입수 동작 \ 중성 부력 기술, 호버링 \ 장비 탈착 \ 비상시의 대처법 \ 짝 다이빙 \ 수신호의 사용법

해양 실습 --->> 2일

장소를 바다로 옮긴 실전 연습이다. 풀장에서 익힌 기술을 접하고 싶었던 수중의 그 세계에서 경험하며 연습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인스트럭터의 철저한 시범과 안내를 받으며.......

드디어 당신은 다이버..!!

모든 교육 과정을 마치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SSI 오픈워터 다이버 인정증을 발급받을수 있다.
어떤 사람이 다이빙을 배울 수 있는가...??
스쿠바 다이빙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운동선수와 같은 건강과 체질일 필요는 없고, 그저 보통의 운동적성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교육단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15세 이상이면 배울 수 있으며 12~14세의 청소년을 위한 제한적 조건의 인정 코스도 있다. 스쿠버 다이빙은 호흡 기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영에 자신이 없어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미 수영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훨씬 익히기 쉽고 나중의 다이빙 활동에도 최소한의 수영능력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영을 잘 못했던 당신이 스쿠버 다이버가 되었다면 이미 물과 친숙해져 있기 떄문에 쉽고 빠르게 수영하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